1. 내 일상생활 속 투자 아이디어 찾기
-지금 이 순간에도 내가 구매하고 소비하고 있는 것들? 쉽지만 확실하게 돈을 벌고 있는 기업들 (나는 코로나이후,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이 생겼고, 그냥 풀떼기가 아닌 맛있는 샐러드와 친해지고 있다)
-B2C기업이 아닌 분야? 나의 직업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강점 분야 (경쟁사,해당 산업의 호황 불황여부, 이용자들의 반응)
1-1.'히트상품을 소유한 기업' [eg:롯데칠성의 '2프로 부족할 때' 주가 2000년 초 60,000 -> 2002년 1월 600,000] : '기업에서 그 상품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전자공시 사업의 내용>주요 제품 및 원재료>에서 구체적 수치 확인)' '이미 시장에선 히트상품에 대해 알고 있나?' '실적으로 직결되는 유의미한 상품인가(해당 히트제품의 출시분기 또는 연도 이후의 매출액/영업이익 증가추이/증가율 확인: 영업이익 증가율>매출액 증가율 --> 히트상품의 마진/수익성이 高 유추)?'
(2021년 상반기 히트상품? 하반기 예상 히트상품? 22년 예상 히트상품? 키워드부터 생각해볼까)
쿠팡잇츠. 로제떡볶이. 네이버포인트...
1-2. '강력한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태평양의 'HERA' 'LANEIGE' '설화수' 주가 2001년 20,000 -> 130,000 ;가격경쟁력, 써본 사람은 계속 쓰고, 인터넷에서도 정가로 팔리는 화장품] : 인지도 높은 브랜드 = 그 자체로 기업의 무기이자 경쟁력-> 나아가: 가격결정력 & 소비자 독점력;이 경우, 경쟁사들은 원재료의 가격인상으로 인해 제품가격을 인상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인상할 수 없다)(가격을 올려도 소비자들이 찾아주는 브랜드/제품? --대안제품이 없는 독점적 우위인 경우 eg새우깡, 양재천 미우야)
2.독점으로 욕먹는 회사? 투자자에겐 이상적인 회사!
-선호여부가 아니라 어쩔 수없이/없으면 불편한/싫어도 써야한다면, 확실한 독점지위의 기업 (공기업 홈페이지의 양식 다운로드시 hwp....) ->but 현대 사회의 다양한 제약으로인해, 2~3개의 기업이 시장을 리드하는 과점체제도 近독점(시장 점유율 확인), 손익계산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꾸준한 실적(매출액,영업이익)향상, 경쟁사 의식 마케팅 비용이 적어 영업이익/당기순이익은 매출액에 비해 더 큰 증가율을 지님
-이러한 기업은 꾸준히 지켜보다 시장가격의 왜곡으로 하락시 매수! '가격을 내맘대로'
2-1. 자연 독점형 [농심 '신라면,새우깡' 2000년 30,000 -> 2001년 말 70,000 :회사 펀더멘탈 무관히 하락] : 정부의 힘! (한전의 전기, 가스공사의 가스) / 표준화-MS 윈도우 / 기술적-특허 / 마케팅-반복구매, 코카콜라 / 규모의 독점 - 현대차, 포스코 / 경쟁사 몰락 - 대한항공
2-2. 지역 독점형 [삼천리 '경인 도시가스'-정부허가,경기와 무관; 불경기라고 보일러를 끄진 않는다, 신규아파트, 사업모델 독점itself : 지방은행, 지방백화점...but 코로나로 비대면경제가 활성화되면서 그 지배력이 확대되는 온라인 상권..이후에도 과연 이전처럼 불황에도 강하고 매출/순이익을 꾸준히 낼 수 있을까? (eg대구백화점 본점의 폐정 예정)
*매력적인 지역 독점형에도 불구하고 삼천리의 당시 가장 저평가? '보이지 않는 현금흐름; 감가상각비' 감가상각 부담완료(시설 투자비 상각완료)시점(2006) 을 선계산하면 이후부터는 순이익증가가 주가를 견인할 재평가 요소가 될 수 있다.
2-3. 일류제품형 [코메론 '세계 유일 스테인리스 특수강 소재 공정 자체 보유를 통한 원가경쟁력' 매년 두 자리수의 영업이익률 :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 외국인 투자자도 사랑하여 빨리 발굴 가능성. BTS?
***자산/부채/자본/수익/비용/이익***
자산 : 기업의 현재 상태
부채/자본 : 자금의 원천
수익(매출) : 이익의 증가 요인 <-> 비용 : 이익의 감소 요인
자산은 수익을 만들어내고 이렇게 만들어진 수익은 자산으로 다시 더해져 자산의 증가를 일구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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