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5.24 한경 레포트] 2차전지 K-배터리의 힘, 향후 미국 시장을 주목하자 관련 주

결국엔맑음 2021. 5. 24. 12:15

2021.06.08 -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 [뉴스에서 찾는 미래의 투자 키워드] 메타버스,XR,VR,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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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레포트는 근 90페이지로 유럽/중국의 상황 등 전기자동차 시장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정보들이 많지만, 향후 다른 두 대륙에 비해 성장성이 크게 예상되는 미국 시장내용에 포인트를 두어 해당 부분만 간추려 보았다.

 

-전 세계 삼대 글로벌 완성차/전기차 시장 : 미국/중국/유럽. 작년까지는 중국과 유럽 중심의 전기차 시장. 2020년 지국은 상대적으로 부진 : 정부 주도 적극 전기차 전환 정책(보조금,친환경규제) <-> 트럼프 정권의 연비규제 완화/소극적 친환경 정책(트럼프는 쉐일가스를 사랑해)

*전기차 종류 : BEV(Battery Electric Vehicle 100% 순수 친환경 전기차) HEV(Hybrid EV 하이브리드 전기차, 가솔린+전기, 완벽한 전기차는 아님) PHEV(Plug-In Hybrid EV 전기차모드로 구동되다 배터리 일정량 소모시 하이브리드 모드로 전환) FCEV(Fuel Cell 수소 연료 전기차)

- 하지만 이제는 바이든 정권의 시대 -> 트럼프 지우기 정책 : 연비규제 강화, 보조금, 세제 지원,전기차 충전소 확대, 공공기관 차량 전기차로 변경 등 (특히 공공기관 차량 300만대는 20년 미국에서 판매된 BEV 총 25만대와 비교시, 10년에 걸쳐 300만대로 계산을 하여도 1년에 최소 30만대 씩이다.)

- 미국내 BEV로 움직이는 전통 완성차와 테슬라 : GM(LGES와 배터리 확보위한 합작사 설립)/포드(상용 전기차 개발 집중)/크라이슬러/테슬라(파나소닉 협업)

-따라서 23년까지 전기차시장 21년 3.7%침투율 -> 9.8%침투율 예상에 따라 배터리 사용량도 확대 예상

-완성차 위주의 미국 시장에서 높아지는 배터리 수요에 비해 배터리 생산 시설은 부족할 것으로 보아, 선제적 현지 진출이 중요한 시점.

-20년 말 기준 미국 현지 배터리 공장 보유 업체 : 파나소닉(일본), ASEC(중국), LGES(한국) + SKI,테슬라(향후 예정 업체)

이 그래프를 보고 문득 든 생각 : 중국의 배터리 시장이 유럽대륙과 미국의 합보다 조금 적고, 중국 내수 시장에서만 우위를 다져도 이익률은 좋겠다

-바이든의 지난 2월 반도체/배터리/희토류/의약품등의 핵심품목 공급망 현황 점검 및 자국 중심 공급망 재편을 통해 중국 의존도 줄이고 동맹국 중심의 협력 강화를 통한 미국내 생산 강화 의지 ( 미중간의 무역전쟁은 네버앤딩)

-바이 어메리칸 : 미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미사용한 전기차에는 세금 10% 추가 부과 - 미국에서 팔려면 미국꺼로 만들어! ===> 미국 현지 진출한 배터리 업체의 최대 수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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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전지 산업은 단기간 노노 중장기적으로 모니터하며 들고 가야할 주식인 듯. 대세의 흐름을 거부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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