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이수화학 21.1Q 분기보고서 분석]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에 따라 분석해보기 -매출원가,투입량,투입단가구하기,전고체 배터리 관련 국책과제

결국엔맑음 2021. 5. 24. 22:51

지난 글의 '워런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에 간략한 목차를 설명했듯이, 실전에 돌입해보자.

현재 내 주식비중의 5%인 '이수화학'의 21년 1분기 분기보고서를 분석해보았다.

1. 회사의 개요 & 사업의 내용 : 기업의 기본적 사항[주요 제품, 매출, 회사의 연혁]

출처 :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이수화학은 주요 종속회사로 건설업/바이오의약품 사업을 하는 이수건설과 이수앱지스를 소유하고 있다. 해당 종속회사의 순이익이 증가하거나 호재가 있을 경우, 이수화학의 주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기타 주요 경영 사항에 간한 공시가 게시되는 내용을 통해 기업가치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사업 계획을 확인한다.

-'사업의 내용>연구개발 활동'에서 회사가 연구개발비를 얼마나 사용하고 어떻게 회계 처리를 하는지, 연구개발비의 지출을 통해 실제 얻어낸 성과(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기술주의 경우 연구개발 실적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워런 버핏은 예측할 수 있는 범주 내에서 투자를 한 사람')

석유화학 부문 연구개발비 : 1분기까지 진행된 비용으로 각 항목에 X4를 하면(동일한 비용을 투입한다는 가정하) 인건비는 비교적 줄었으나 기타 비용의 증가로 전체적인 연구개발비는 비슷한 수준임을 추측할 수 있다. 기타 비용이 뭘까..

 

석유화학 부문의 연구개발 진행과제중 미래의 먹거리가 될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연구는 하이라이트를 해보았다.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의 경우, 국책과제로서 삼성 SDI와 함께 차세대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를 이차전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 연구 중인 것으로 미디어를 통해 추측할 수 있다.

 

의약품 부문 연구개발비 : 전반적으로 원재료,인건비가 과거 대비 적다. 올 한해는 의약부문 관련 개발의지(?)는 없는 건가.

2. 이익과 경제적 해자 엿보기(얼마나 돈을 잘 벌고 가격전가력이 있는가) : 사업의 내용-주요 제품/원재료에 관한 사항 & 감사보고서-재무제표 주석의 비용 성격별 분류

 

석유화학 부문이 월등하게 이수화학의 캐쉬카우임을 알 수 있다. 건설업의 호황이 예상됨에 따라, 해당 부문은 수주가 얼마나 추가적으로 나올지 공시를 잘 지켜봐야겠다. 영업이익의 경우, 건설사업은 흑자전환, 의약사업은 적자폭을 축소

-매출과 영업이익의 차이 : 매출에서 원가/판매&관리비를 제외하고 남은 수익을 영업이익

-가격전가력 : 업황과 무관하게 제품가격을 꾸준히 인상할 수 있는 브랜드 가치나 독점력, 가격전가력은 원자재 가격이 인상할 때, 제품 가격을 그 이상으로 인상하여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마진의 저하가 있지 않을 수 있는 브랜드의 경쟁력.

-이수화학의 경우, 매출이나 영업이익 비중이 석유화학이 높고, 석유화학의 경우, 판매/관리비가 일정하다는 가정하에 매출원가율이 높다.(매출 원가율 : 매출에서 원재료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

 

각 사업부문내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살펴보면,

비중이 가장 큰, 석유화학과 건설사업부문 내에서도 각 배출 비율이 큰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다.

표1 : 각 원재료 매입액

 

표 2 : 각 원재료 단위 가격
조달부분에서 주의할 점, 향후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생각되는 부분 하이라이트.
표3

 

-원재료 매입액과 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를 통해, 1) 원재료 매입량을 산출할 수 있다. 이후, 매입량을 다시 아래의 제품 생산실적으로 나누면 제품 1개 생산하기 위해 투입되는 원재료량, 즉 2) 원재료 단위 투입량을 도출할 수 있다.

 

1) 원재료 매입량 :원재료 매입액/매입단가(표1/표2)

아직 1분기만의 매입량이기에 매분기 같은 양으로 매입한다는 가정하 계산시, 철근을 1920년 대비 많이 매입한 편임을 알 수 있다 : 기대되는 건설업

2) 원재료 단위 투입량 : 위의 원재료 매입량/생산실적(표 3)

다만 아쉬운 건, 석유화학 부분 제품들을 모두 합하여 생산실적이 나와 있어, 위의 ACETONE, KEROSENE 개별단위 투입량을 확인하기는 어렵다.

하여, 동일량이라는 가정하에는 KEROSENE과 ACETONE의 합으로 석유화학 부문 생산실적을 나눠서 단위 투입량을 산출하였다.

21년 1기 석유화학 제품 단위 투입량은 줄었다.

3) 원재료 단위 투입 단가 : 원재료 단위 투입량(제품 하나 만드는데 드는 원재료량) X 원재료 개당 가격

이 부분 역시 KEROSENE + ACETONE 합하여 나누었음 (다 동일하다는 가정하)

 

투입단가는 19년부터 조금씩 오르고 있음을 알고 있다. 모든 단위는 천원으로 통일

*이렇게 원재료 단위 투입단가를 구한 이유? 궁극적으로는 마진 스프레드(제품-원재료=제품 하나 팔 때 회사에게 남는 이익)를 구하여, 원자재 가격의 인상 또는 인하 시, 회사에 미치는 이익의 증감이 얼마나 큰 지 예상하는 데 사용된다.

 

*추가 팁 : '재고자산 회전일 수' 수치를 이용하여 원재료를 매입 후 실제로 제품 만들기 위해 투입하는 데 까지 걸리는 기간 = 래깅(LAGGING)을 계산해 볼 수 있다.

eg) 애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곡물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보고 음식료 업체에서 손을 뗐으나, 당장의 실적은 좋게 나올 수 있음: 통상적으로 원재료 재고를 3~6개월 정도 보유하는 음식료 업체들에게 곡물 가격 상승이 실제 매출원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데 시간이 예상한 것보다 더 소요될 수 있음 -> 매출 총이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도 이에 따라 늦춰질 수 있다. (단 이 부분 역시 원재료가 제품 구성에 얼마나 차지하냐에 따라)

LAGGING이 확인되는 부분?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의 기재된 원재료 매입액과 분기별 연결 검토보고서상의 비용의 성격별 분류 내 원재료> 제조원가 부문 금액의 차이 : 이 부분이 아직! 매입은 완료했으나 실제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 투입되기 전에서 발생하는 기록의 차이가 낳은 금액의 차이. (현황 시가 VS 사용액)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구성?

  매출원가(상품 구매,제조에 필요한 자재&노동비용) 판관비(판매,관리,유지 관련 비용)
고정비 급여(공장 종업원 관련),감가상각비(공장) 급여(사무직 관련),감가상각비(부동산)
변동비 원재료비 마케팅,홍보(판매촉진),지급수수료(로열티,판매수수료등)

즉 매출원가= 1. 비용의 성격별 분류內 원재료비 + 2. 매출원가 감가상각비 + 3. 매출원가 인건비 + 4.기타 제조경비(수도,전기료 등)

1. 비용의 성격별 분류 내 원재료비 확인

2. 비용의 성격별 분류 내 감가상각비 - 손익계산서上 '판매비와 관리비'의 감가상각비

3. 비용의 성격별 분류 내 급여 및 퇴직급여 - 손익계산서上 '판매비와 관리비'의 급여 및 퇴직급여

 

3. Q의 중요성 : 사업의 내용 - 매출에 관한 사항

-Q의 점검을 위해 읽어보는 습관 지니기; 3개년 사업 부문별 판매량 추이 확인

-단 대이터는 '누적'개념이므로 분기별 판매량을 계산하여 판매령 추이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자.

 

현재 캐쉬 카우 : 석유화학 제품, 향후 성장 동력 신사업 : 스마트팜,플랜트,바이오 하지만 현재 매출액 비중이 미비하므로 얼마나 커가는 지가 관건.

 

아직까지는 국내에 치중된 매출. 신성장 또는 기존 사업중에 글로벌화 될 수 있는, 회사에서 글로벌화 준비중인 것이 있을까?

-이어지는 판매조직/판매전략을 확인시, 석유화학과 의약품 부문은 해외 판매(OEM,직수출등)를 진행 또는 준비중임을 알 수 있다.

 

728x90

 

자세하게 알려주는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2021.06.07 -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 [이수화학 21.1Q 분기보고서 분석]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에 따라 분석해보기-우발채무,보증,재무재표 주석

 

2021.06.07 -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 [워렌버핏처럼 사업보고서 분석하기] 전자공시, 이건 꼭 확인하자! 다트(dart)에서도 (naver)에서도 이젠 확인가능!

 

2021.06.06 -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 [이수화학 21.1Q 분기보고서 분석]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에 따라 분석해보기-배당,자사주

 

2021.06.05 -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 [이수화학 21.1Q 분기보고서 분석]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에 따라 분석해보기 - 감가상각비,가동률,지분법이익,기타 포괄손익누계액

 

2021.05.31 -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 [이수화학 21.1Q 분기보고서 분석]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에 따라 분석하기 - 영업보고서, 사업보고서 읽어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