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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5 한경컨센] 미래먹거리 전장 핵심 부품 / 모터.인버터.ADAS.LED.MLCC.전장 디스플레이.LG전자 VS본부

결국엔맑음 2021. 6. 16. 10:39

※한눈에 먼저 보는 목차

 

전장 핵심 부품

1. 모터/인버터

2. ADAS센서

3. MLCC

4. LED조명(차량용 OLED 패널, 차량용 LED)

5. 전장 디스플레이

6. LG전자 VS본부

 

 

 

출처 : 유진투자증권

 

1. 모터/인버터

전기차의 구동모터는 내연기관 엔진 역할: 배터리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바퀴에 전달하여 구동력을 생산하여 에너지 효율이 높다.

인버터는 배터리와 모터의 매개체로 전류를 처리한다.

전기차 보급률 확대되면서 멀티 모터 채용이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자동차 1대당 모터수도 증가하는 추세다.

구동모터 시장은 21년 41억 달러에서 2025년 129억 달러로 성장이 예상. 

 

관련 기업 : 초기 시장으로 현재 뚜렷한 선두기업 없이 완성차 업체의 계열사 혹은 핵심 협력사가 공급한다. 현대차에 현대모비스가 구동모터를 납품하며, LG전자는 올해 출범하는 마그나(자동차 부품 글로벌 3위)와의 전기차관련 합작법인을 통해 미래 핵심사업으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며,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회사SPS가 생산하는 구동모터 부품을 전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공급해 글로벌 톱 구동모터 부품회사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다

 

2. ADAS센서(레이더, 카메라, 초음파센서, 라이다)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는 차량에 장착된 다양한 센서를 통해 차량 주변 상황을 감지하고 보조하는 시스템이다.

자율주행차 레벨이 높아질 수록 ADAS 센서의 성능, 개수, 다양성이 증가한다. ADAS센서에는 레이더, 카메라, 초음파 센서, 라이다가 있는 데, 야간, 악천후, 돌발상황에 대비해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센서를 조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25년까지 ADAS의 장착률은 미일 양국에서 90%, 유럽 80%, 중국 7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기업 :

차량용 카메라는 인텔이 인수한 모빌아이와 테슬라, 웨이모, 엔비디아

차량용 이미지 센서는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이미지 센서보다 요구조건이 높아 가격이 최상단이다

차량용 카메라 모듈 시장은 LG이노텍(글로벌 2위), 엠씨넥스(글로벌 5위, 국내에서 현대기아차 메인 공급사;80% 점유)

레이다는 높은 가격 경쟁력과 빛,기후에 영향을 적게 받아 카메라, 라이다를 보완하는 센서로 사용된다. 핵심 센서 시장은 인피니언과 NXP, 부품은 보쉬, 콘티넨탈, 발레오등이 생산하고 있다.

차량용 라이다 시장은 이제 막 개화하는 단계로 라이다 업체들이 완성차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공격적인 연구개발을 진행중이며 벨로다인(상장), 이노비즈, 루미나(상장), 쿼너지, 웨이모, 모빌아이, 발레오 등이 있다. 

 

3. MLCC 

MLCC는 반도체와 전기사이의 댐역할을 하여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도록 하는 콘덴서로 모바일과 PC, TV 등 IT 기기에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전장화 및 전기차 시장 확대로 전장용 MLCC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장용MLCC는 높은 기술적 진입장벽이 있으며 다양한 센서에 생성되는 데이터를 고속 처리하기 위해 고용량/고신뢰도의 MLCC의 소요량도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고부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업체로 수주가 집중될 것이다.

 

관련 기업:

일본 Murata와 TDK 가 현재 약 90% 공급하고 있으며, 삼성전기도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4. LED조명(차량용 OLED 패널, 차량용 LED)

자동차 조명 시장 중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며 자동차 디자인에서 전조등의 중요성이 다른 차량 조명에 비해 높아 사용되는 광원과 조명장치의 수가 높은 헤드램프 부문이 전체 매출에 약 60%를 차지한다. 헤드램프에 사용되는 광원으로 전력소모가 현저히 낮고 수명이 길며 빠른 점.소등이 가능하여 LED를 채택하는 수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

 

관련 기업:

KOITO, VALEO, HELLA, Stanley, ICHIKOH, OSRAM OS, Nichia, Lumileds, Stanley, Seoul 반도체 

 

5. 전장디스플레이

기존의 일방적인 교통 정보 전달에서 다양한 분야의 개별화된 정보를 디지털화된 디 스플레이로 쌍방향 교환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계기판과 AVN(오디오/비디오/네비게이션)을 통합한 CID 부문으로 전체 비중의 약 40%를 차지 한다.

차량용 OLED 패널 시장은 현재 매출 비중으로 비교시, LG 디스플레이 92.5%, 삼성 디스플레이 6.9%, BOE 0.6%로 LG 디스플레이의 독점적 형태이다. 향후에도 플랙서블, 롤러블 표현이 가능하여 차량용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의 성장이 증가할 것이며 시장 크기는 19년 18억 달러에서 2023년 32억 달러로 연평균 16.5% 성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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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LG전자 VS(Vehicle Solution)본부

 

LG전자 전장부품 라인에는 인포테인먼트 [AVN(Audio, Video, Navigation 통합 모듈), LCD 클러스터,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HUD(Head Up Display), 텔레매틱스(Telematics)]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현재 개발 및 공급 중인 장치로는 V2X(Vehicle to Everyting), 차량 보안, 무선 충전기, 스마트 안테나,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센서 통합형 차량용 램프가 있으며 전기차 핵심부품인 구동모터, 컨버터, 배터리팩, 차내 충전기, 전동 컴프레서를 공급한다

차량용 헤드램프 생산업체 ZKW를 인수하면서 전세계 글로벌 완성차(BMW,아우디,벤츠,포르쉐,폭스바겐, 볼보)

또한 전장사업부 내 모터/PE(Power Electronics), 배터리히터 등 부품 관련 사업을 물적분할하며, 엘지마그나 이파워 트레인 51% 지분을 보유하였고 자동차부품사 마그나(주요 고객사 GM, BMW, Ford, 피아트크라이슬러, 다임러, 폭스바겐, 혼다) 와의 합작을 통해 유럽과 중국으로 수주채널을 확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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