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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9 한경 레포트] 로보택시와 자율주행, 현대기아차,우버,리프트,테슬라의 미래

결국엔맑음 2021. 6. 9. 14:48


-개인적으로 자동차 산업과 관련하여 좋아하는 애널리스트, 김준성 님의 '자율주행 기술'과 그로 인해 단순 자동차라는 유형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에서 나아가 우버와 리프트, 그랩 등의 플랫폼 기업과의 윈윈 전략을 통해 전 세계 자율주행 산업의 주도 축의 하나로 성장할 수 있는 미래성 있는 기업으로 재평가 기대를 심어주는 리포트가 나와 요약해보았다.

1. 단기적 21년 하반기 업황 & 현대기아차의 상황
-간단히 줄여 '회복기'
무엇으로 부터 회복?
1) 코로나19로 인해 하늘 길이 닫히며 증폭되는 사람들의 이연소비가 백신보급으로 인해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증폭- > 4월까지 자동차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약 30% 증가 + 여전한 대기 누적 수요(신차 하나 뽑아야지~ 여행도 못 가는 데)
2)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 6월 정도 안정화 예상 (정전으로 인한 생산 차질의 안정화, 생산 설비 확대시키는 기업들의 움직임의 결과)

근거?
-지난 50년간 실업률,소비심리지수와 방향을 함께한 자동차 산업 : 뉴스만 보아도, 점점 살아나는 소비심리와 구매욕구
∴ 눌려있던 대기 수요 창출 + 반도체 공급 부족 안정화 + 세계 경기 회복 ====> 잘 팔릴 것 같습니다! (Q: 양적으로 긍정 기대)
-더불어, 재고 부족 (부품이 없으니 완성차도 수요에 맞춰 못 만들었을 것)으로 인한 초과수요가 만들어낼 가격 인상 (경제 시간에 나오는 수요와 공급, 한정판이 비싼 이유? P: 제품 가격 면에서도 긍정 기대 )
===> P와 Q가 다 좋겠구먼!
-현대 기아차의 경우
1) 평균판매단가(Average Selling Price)가 높은 SUV 신차 모델(제네시스) + 중개업자에게 제공하는 인센티브 하락 (굳이 인센티브 안 줘도, 잘 팔립니다~) ===> 수익성 개선의 확대 기대
2) 현대차의 금융사업도 호조 : 중고차 수요 상승으로 가치 인상(=가격 당연히 인상), 19년 이후, 점차 낮아지는 자본조달 비용(금리, 이자 등- 재무제표 주석 확인)

미래는?
-기본적인 영업면에서도 잘 하고, 금융사업도 잘하니 -> 이렇게 들어오는 (영업) 현금 흐름은 미래의 더 큰 수익을 가져다 줄 모빌리티 사업을 위해 잘 투자한다면, 더욱 좋은 기업으로 클 거라 기대 & 그 기대가 현실이 될지, 잘 지켜보아야 함.

2. 앞으로 5년, 모빌리티 생존 게임의 키(Key), 로보 택시
*먼저 알아야 할 단어 : 로보 택시? Robot + Taxi ->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택시 서비스
-로보 택시는 간단하게 플랫폼(리프트, 우버, 그랩 등의 승객이 택시 서비스 이용하기 위한 앱)과 디바이스(현대, 테슬라, GM 등 택시가 될 자동차 기기) 기업들의 상생전략을 통해 누가 이 게임의 승자가 될지 지켜보아야 할 산업.

21년 상반기, 현대차는 우버, 리프트와 로보 택시 공급 계약 체결.
우버/리프트 : 운전자에게 지급할 비용 없이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능해지면, 매출 증가 비례 영업이익 증가율이 가팔라 질 수 있다. (운전자 = 매출 원가 또는 판관비에 포함될 인건비가 급감하므로) ->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비용 구조 개선 기대, 절실한 이유.

 

 

플랫폼:우버/리프트    로보택시 : 현대,기아차,GM등..미래의 자율주행 기술을 장착한 완성차 업체
핵심은 운전자(=인건비용)에게 지급하는 지출비용이 사라짐에 따라 플랫폼 업체의 수익성 향상과 더불어 이러한 비용제거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을 장착한 기기(자동차)를 제공할 수 있는 완성차 업체의 새로운 판매처 개척 : 선택받은 자들의 윈윈 효과

-단, 압도적인 자율주행 기술 격차를 실행할 수 있는 디바이스 업체의 경우, 플랫폼 시장에 직접 진출 가능성도 염두. (eg: '테슬라 네트워크)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단계 5가지 : BEV플랫폼 -> 집중형 Architecture -> FOTA -> Edge Computing -> Cloud Computing
*먼저 알아야 할 단어 : BEV(Battery Electronic Vehicle=전기차,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 중인 완성차 업체들 중 각각의 플랫폼에 대한 이름이 있다. 테슬라는 SkateBoard, 현대기아차 e-GMP, 폭스바겐 MEB 등)
FOTA(Firmware Over The Air: 무선 펌웨어 업그레이드, 펌웨어란 쉽게 말해 하드웨어를 조정하는 운영체계

-AI의 고도화는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히 처리해야 하므로 전력 소비가 많다 -> 높은 전력 효율의 BEV플랫폼이 필요하며 현재 테슬라 > 현대기아차 > 폭스바겐 순으로 우수.
-집중형 Architecture : 기존의 운전자가 개별 제어를 했던 차량의 관리가 On-device AI 컴퓨터를 통해 일괄 융합 제어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 & FOTA를 통해 데이터를 각각 개별 기능에 빠른 속도로 업데이트하기 위한 전제조건.
-이후 22년의 Edge Computing과 23-24년의 Cloud Computing순으로 해당 기술이 융합된 BEV플랫폼이 로보 택시로 공급.

-기존 자동차 산업: 소품종 대량생산 -> 향후 다양한 플랫폼 업체와의 비즈니스시,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변화 필요
(기존의 수익성이 떨어지는 다품종 소량 생산과 달리 생산의 자동화 + 낮은 재고 -> 높은 수익성 실현)
-현대차: 1 Q21 싱가포르內 CAPA 10만 대 규모 Cellular 제조공장 착공 돌입 & 향후 이 같은 유형의 생산 거점 확대 전망 (더욱 다양한 플랫폼들과의 협업을 위해) -> 싱가포르 생산 거점 구축을 통해 승차 공유 플랫폼 Grab과 협업
-자동차 산업의 기업가치 척도와 투자에 대한 생각의 변화 : 제품의 판매와 실적(투자의 경우 얼마나 투자하여 얼마나 벌려하는가) -> 로보 택시 비즈니스 모델 전개를 위한 기술적 진전 수준(이 정도의 기술 발전은 향후 로보택시 산업에서 얼마나 큰 수익성의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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