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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4 한경 레포트] 에그플레이션 대응 전략:곡물가격상승, 인플레이션, 식료품주 CJ제일제당 하반기 투자전략

결국엔맑음 2021. 5. 24. 10:52

07~15 마진 스프레드 변화 분석을 통한 소재/사료/가공식품 업체들의 마진 추이

-소재/사료 업체의 매출원가율(매출액 대비 원재료비 비율)은 매우 높은 편, 대게 70% 이상

-곡물 가격의 상승은 판가 인상을 불가피하게 하는 요소 -->if not 영업적자

-곡물가격 상승구간 : 가격 경쟁(매출 에누리/할인)을 줄이고 원가 부담은 판가 부담으로 집중시킴

<->곡물 가격의 하락안 다시 판가 인한의 움직임을 제공 + 가격 경쟁(에누리/할인)도 재시작 => 실질 판가는 더욱 하락

BUT, 가공업체는 곡물가격의 하락 여부와 관계없이 제품 판가를 인하하지 않는 편.(B2C 사업의 특성, 한 번 오른 과자 가격 다시 내려가는 거 못 봤다.)

-결과적으로 소재/사료업체의 이익의 변동성이 심함에 따라 원래의 이익 레벨에 수렴하고 가공업체는 판가 하락 시 실적 개선.

-단, 소재식품의 수직계열화되었거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된 소재/사료업체의 경우, 중장기 이익은 증가

(분산투자가 안정적인 이유, 다른 사업부의 캐시 카우에서 가격 전가력을 발휘하여 판가 인상을 좀 더 용이하게 함,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가져온 매출 규모의 상대적 증가는 총원가 경쟁력에서 우위를 가져옴... 다른 애가 돈 번 걸로 숨통 트이면서 버팀, eg) CJ제일제당, 대상, 팜스코 등)

*현재는 인플레이션/에그플레이션으로 원가 상승이 예상되는 시점 ---> 수직계열화 업체에 주목한다!

-올해 2~3분기를 기점으로 소재/사료 업체의 가격 인상 예상 : 가격인상 초기 사이클

-가격 인상이 시작되는 초기에는 실적이 좋지 않은 편. 가격을 왜 인상할까? - 실적이 전년동기 대비 악화될 것 같으니까! 높은 원가 상승을 한 번에 판가에 전가시키기는 어렵다. '내일부터 떡볶이 1인분에 5,000원이다--당분간은 못먹지..하지만 인간은 적응의 동물,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다시 먹는다' -> 중장기 실적 기대

-따라서 가격인상 초기에는 수직계열화 업체가 유리할 듯. 비수 직계 열화(소재/사료만 파는 애들) 업체 대비 마진 방어 수단이 다양함.

-eg) CJ제일제당, 대상, 팜스코 등

-다양한 마진 방어 수단 : 글로벌 사업, 간편식 카테고리 등 소재/사료가 아니더라도 돈 들어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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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키움증권 리서치

 

이 중, 나의 포트폴리오에 있는 CJ제일제당의 경우,

-내가 CJ제일제당을 가지고 있는 이유 : 단기적으로는 인플레 상황이 제품 가격의 상승을 통해 영업이익 증가를 예견하여 주가 상승을 가져올 것이라 보고, 중기적으로는 인수한 미국 슈 완스를 통해 자사 제품 K-FOOD 판매를 통해 슈 완스의 이익과 더불어 CJ제일제당 브랜드의 글로벌화 (BTS가 쏘아 올린 거대한 공), 장기적으로는 친환경/탄소배출 제로를 부르짖는 전 세계의 움직임에 발맞추어 '썩는 착한 플라스틱' PHA의 과점(현재 전세계 DNMR, CJ제일제당을 비롯하여 세 곳이라고 함) 시장의 확고한 한 축에 자리 잡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

-키움증권 리포트에서 바라보는 CJ제일제당은 에그플레이션에 따른 단기적인 기대로 보인다.

-곡물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은 아미노산, 사료/축산, 해외 가공식품, 국내 소재식품, 국내 가공식품 순으로 판가를 전가하여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구성

-아미노산의 경우, 중국 사료 수요 강세 + 옥수수/대두박과의 대체성 --이미 판가 인상으로 곡물 가격의 상승이 전가

-해외 가공식품의 경우, 미국 슈 완스의 피자/아시안 푸드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지님.

-국내 사업은 전통적 캐시 카우(설탕, 밀가루, 식용유, 조미료, 장, 소스류) + 높은 시장 점유율 보유 식품(육가공, 간편식품-만두)

-10년간 글로벌 사업 매출 비중을 공격적으로 늘려온 만큼, 현재 해외 사업에서 더 많은 매출이 발생

-과거 해외 매출 비중이 확대된 음식료 업체들은 대부분 중장기 전사 영업이익률 10% 이상 상승 (오리온의 중/베/러 확대,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의 중/동남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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