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주식

[한국형 가치 투자 전략] 전자공시 다트(DART), 상대방 카드를 읽는 방법

결국엔맑음 2021. 5. 17. 23:02

-전자공시 : 그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버는 지, 앞으로도 돈을 벌 수 있을 지, 이번 분기에 돈을 많이 벌었는 지를 아는 방법.

덧뺄셈 사칙연산만 할 수 있으면 어렵지 않아요. http://dart.fss.or.kr 개인,기관투자자 모두에게 공평하게 정보를 제공한다.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투자할 때 가장 핵심으로 봐야할 것 : 사업보고서(돈을 어떻게 버는 지)/분기보고서/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 재무적인 정보(이익,재산) +비재무적인 정보(사장은 누군지, 어떤 기술을 보유하고 개발중인지)

회사의 개황(주식 총수,자본금 변동상황,자사주와 배당..)>사업내용(돈버는 방법)>재무에 관한 사항(얼마나 벌고 얼마나 갚아야 되고) >>지배구조/관계회사>주식관련사항>임직원 사항

-자사주와 배당파트에서 눈여겨 봐야할 것 : 자기주식(자사주 소각 가능) & 자사주펀드(회사가 증권사 같은 전문기관에 자사주 매입을 의뢰한 것,소각 불가) 자사주를 매입하는 기업은 여유자금도 있고 주주친화적 기업(주주 중시)<->유상증자

-배당 : 배당수익률(배당금/주가 =배당수익률이 높을 수록 주가가 낮으므로 저평가된 주식) 배당주 투자법 : 배당과 주가상승으로인한 시세차익까지 누린다.

배당성향(순이익중 몇%를 배당으로 주는지)

-사업의 내용 : 실제 그 기업이 영위하는 업종 자체가 얼마나 미래 성장성/현재 수익성이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

 

*재무재표 :대차대조/손익계산서/현금흐름표/주석/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대차대조표 : 채권자와 주주로부터 받은 돈이 그 해 말 어떤 형태로 남아 있는가(자산=부채+자본)

유동자산vs고정자산 유동부채vs고정부채 (1년을 기준으로 얼마나 현금화를 빨리 할 수 있는 가)

자본/부채:돈의 조달 방법& 자산:지금 뭐가 남아있나-> 기업의 현재 가치를 알 수 있다.

-손익계산서 : 일정기간 벌어들인 돈을 기록 (영업이익/경상이익/당기순이익)=기업이 돈을 많이 벌고 있는가 아닌가

728x90

 

*지배구조 파악 : 관계회사주식(자회사or20%이상 지분을 출자한 회사들의 주식),투자유가증권

=> 숨겨진 보물을 발견할 수 있다(우량한 자회사, 투자한 회사 중 성장성이 있는 회사)

*주식/임원/직원에 관한 사항 :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과의 지분 확인 (대주주의 지분율이 높다? = 회사가 잘 되면 대주주인 나도 돈을 버니까 잘 관리해야지~,배당금도 많이 줘야 나도 많이 받으니까 많이 줘야지!)

탁상공론 하지않고 그 분야의 전문가/실무 경험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CEO알아보기!

생산/영업직이 유독 많은 회사네? 아 독자적 판매력을 갖춘 제조회사 구나, 연구직원이 전체직원에 20%를 차지하는 걸보니 연구개발에도 힘을쓰고 있군!

와 평균근속연수와 평균연봉도 제조업체 평균보다 높고 좋네 : 다니기 좋은 회사, 인재확보에도 유리하겠는데?

기업의 외형 규모에 비해 직원수가 적다? 효율적으로 인건비를 관리하며 회사를 운영하니 주주입장에선 좋고 취준생은 울겠군.

반응형